본문 바로가기

이슈/정치

'한국언론사망'운동 3탄 전개하는 조국 지지자들! 1탄'조국힘내세요' 2탄'가짜뉴스아웃'

반응형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하는 시민들이 조국 지지자인 블로거  Nanashi를 중심으로 '실시간 검색어 장악'을 통해 지지 의사 표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된 뒤 그의 장관 자격에 대해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대결이 갈 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처음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문구를 통해 실시간 검색어 힘대결을 펼친 양쪽 진영이 검색어를 바꿔가며 그 대결을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 첫 시작은 '조국 힘내세요'로 시작된 조국 지지자들의 검색어 였으나, 이에 반대하는 우파성향 커뮤니티에서 '조국사퇴하세요'라는 문구를 실시간 검색어에 올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두 단어가 모두 실시간 검색어에 보여지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조국 후보자 지지에 대한 뜻을 공개적으로 밝힌 공지영 작가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조국힘내세요' 검색 운동을 권했습니다. 

▶ 이후 8월 28일 조국 지지자들은 '기레기아웃'을 실시간 검색어로 띄우기로 결심합니다. 이 문구를 선택한 이유는 조국 후보에 반대하는 언론사와 기자들을 겨냥한 것이라고 합니다. 각종 검증되지 않은 가짜뉴스들에 대해 비판과 검증없이 언론사와 기자들이 그 내용을 퍼 나르는데 힘을 쓰고 있는 현실에 대한 비판이라는 것입니다. 

▶ 8월 28일 '기레기아웃' 실시간 검색어 띄우기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포털사이트 측에서 해당 문구에 대한 차단을 실시하여 실시간 검색어 띄우기 운동에 실패하였씁니다. 이 때문에 지지자들은 단어를 바꾸어 '가짜뉴스아웃'으로 실시간 검색어를 상위에 링크시키게 됩니다. 

▶ '가짜뉴스아웃'은 28일 오후 4시 35분 기준, 포털사이트 다음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오후 11시 30분 현재도 1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가짜뉴스아웃'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도 1위 등 상위권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실시간 검색어 띄우기 운동을 하고 있는 조국 지지자인 블로거 Nanashi는 28일 오후 자신의 'Nanashi의 잡다한 블로그'에 "29일 한국언론사망 운동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습니다. 1차 '조국힘내세요', 2차 '기레기아웃/가짜뉴스아웃'에 이어 3차로 29일에 '한국언론사망'의 실시간 검색어 띄위기 운동을 하자는 것입니다.

'한국언론사망'운동이란 여러 좌파성향 커뮤니티에서 찬성 의견을 받은 문구로 29일 오후 3시부터 해당 문구를 실시간 키워드에 올리는 운동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짜뉴스아웃'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우리나라 언론이 죽었다는 의미다"고 설명했습니다.

⊙ 실시간 검색어 대결과는 별개로 조 후보자를 둘러싼 여론 전쟁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이어졌습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청원은 28일 오후 8시 기준 49만7000여명이 동의했고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도 27만4000여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참여 수는 2배 가량 차이가 나지만, 두 청원 모두 20만명의 동의를 넘겨 청와대의 답변 대상이 된 것입니다. 청와대에서 내놓을 답변은 '검증을 통해 임명여부를 결정하겠다.' 정도겠지만 두 진영의 힘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반응형